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대출

은행이자 계산기로 매달 상환원금은?

by 와이파파 2017. 10. 23.
반응형

은행이자 계산기로 매달 상환원금은?

서민을 위한다는 부동산대책 때문일까요? 아파트 시장이 꽁꽁 얼어붙은 느낌입니다. 이사 만기일이 이달 초였는데 이사를 가고 싶어도 집을 보러오는 이가 없어 고민이 이만저만 아닌데요. 주택 구입과 관련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을 생각하다 대출 이자 계산기를 소개해보기로 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을때는 은행별로 검색을 하거나 부동산을 통해 소개받은 곳만의 이자는 계산해 보지도 않은채 서둘러 계약하게 되는데요. 만약 1억 대출을 10년동안 상환한다면? 얼마인지. 또는 2억 대출을 30년 동안 상환한다면? 혹은 2억 대출을 20년에 걸쳐 상환 하게 된다면 매달 얼마의 원금을 내야하는 걸까요? 



본인의 한달 수입 또는 연봉으로 얼마만큼 은행이자를 감당할 수 있을지 혹은 대출금의 상황방식이 따라 원리금균등상환방식으로 계산하면 얼마나 달라지는 등도 고려해봐야하므로 '부동산 담보대출 이자 계산기'가 꼭 필요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 시장이 상당히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하나면 많은 것들이 해결되는데요. 은행 이자를 계산할때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에 방문하면 다양한 이자 계산기들을 만나볼 수 있지만 제가 추천하는 것은 바로 "심플 계산기"입니다. 



'심플계산기'를 검색하면 파란색 바탕에 주택 모양을 하고 내부에는 계산기 모양을 한 그림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자 그럼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심플계산기에는 주택담보대출로 인한 이자 계산 뿐 아니라 아파트에 투자를 했을때 그에 따른 투자수익률도 계산해주는 등 단순 계산 기능에서 벗어나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하는 것은 부동산을 담보로 했을때 감당해야할 은행 이자입니다. 계산 하기에 앞서 본인이 은행에 어떻게 원금과 이자를 상환할지에 대한 대출방법을 선택해야하고, 얼마의 돈을 빌리게 되는지 대출 원금을 적어 넣은 다음 10년 혹은 20년 또는 30년 등의 대출 기간을 적어 넣어야합니다.



참고로 대출 상환방법으로는 1. 원리금 균등분할방식과 2. 원금 균등분할 상환방식, 3 원금 만기일시상환, 4. 거치후 분할상환 방법이 있습니다. 용어의 의미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친절하게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네요. 한편 요즘은 언제 꺼질지 모를 부동산담보대출로 인해 각각의 은행들도 그로 인한 위험성 때문에 거치식 분할상환 방법은 사라지는 추세이고 원금과 이자를 처음부터 함께 갚아나가는 원리금 혹은 원금 균등분할상환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이자와 원금을 함께 갚은 것이 상당히 부담스러워 부동산에 올인하기가 어려워집니다.


한편 한푼이라도 아끼려면 대출 금리가 조금이라도 싼 은행을 이용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각각의 은행마다 실적을 올리려고 부동산들과 계약하고 있으므로 계약전 미리 금리 비교를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대출 금리를 비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은행연합회'에서는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은행별로 선택하여 비교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 가장 최근에 공시율을 가지고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습니다.



제가 오늘날짜를 기준으로 검색을 해보았더니 국민은행의 'FORYOU장기대출'이 고정금리 중 가장 낮았고 두번째가 우리은행의 '우리아파트론' 이었습니다. 이후 신한은행의 '신한주택대출'이 그 뒤를 이어 최저금리는 3.41%였고 최고금리는 4.52%였습니다. 본인의 신용이나 연봉 등이 높다면 3%대 후반의 금리가 될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한편 대출금리를 3.5%라고 가정한 후 1억 대출 원리금 10년 상환을 할 경우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계산 결과 월평금납입금은 988859원으로 백만원이 되지 않았고 10년동안 납입하는 총 이자는 1천8백6십만원대였습니다. 한달에 내는 이자만 1십5만원대였구요.



또한 2억원 대출 20년 상환 매달 원금에 대해서는 월평균이자액만 3십만원대였고 20년동안 이자로만 감당해야하는 돈은 7천8백만원대였습니다.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매월 감당해야할 금액은 부담이 덜하겠지만 20년동안 이자로만 지출하는 돈이 약 8천만원대라니... 생각할수록 은행은 주택담보대출자들의 이자로 먹고 산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 씁쓸하네요.




2억원 대출 30년 상환이라면 더더욱 매달 원금+이자 금액은 줄어드니 역시나 부담은 덜할 수 있지만 30년까지 기간을 늘리는 것은 바람직해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어렵긴 해도 할수만 있으면 최대한 빨리 갚는 빚테크가 필요해 보이네요.



3억원 대출 30년 상환은 위 표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달라진 부동산 대책으로 인해 부택담보대출비율과 총부채상환비율에도 변화가 왔는데요.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기로 하겠습니다. 이상 대출 이자 계산기를 추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